2017년 3월 8일 수요일

[네이비필드] 잠수함들은 양심 어디에 팔아먹고 다니냐?

네필갤에 게시했던 글(원문) : http://gall.dcinside.com/board/modify/?id=nf&no=346995










겜알못 새끼들이 잠수함을 타는 건지 양심 미아핑도 안 찍는 븅신새끼들이 잠삼을 타는지는 잘 모르겠다. 그냥 저새끼들 지껄이는 거 하나하나가 맘에 안 들어.

호위방이 밸런스 파괴다?



자 생각을 해보자. 잠수함이 출시될 때 경순-구축-플깃이 잠수함의 견제 역을 맡도록 설계되어 있었다는 점은 잠수함 유저라도 아주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 설계대로 게임이 진행되지 않는다는 건 모르고 있는 모양이다. 당신들 게임하면서 원래 설계대로 중저렙 경순들한테 몇 번이나 죽으셨어요?

저렙 유저들이 잠삼을 견제하는 역할을 맡도록 경험치를 올려주자 뭐 하자 뭐 하자... 아니 그보다 이 게임에 그렇게까지 경험치를 필요로 하는 저렙 유저가 있기는 한가? 그렇게 경험치만 처먹고 올라가면 배 살 크레딧은 뭐 자동으로 퍼주나보지? 안 그래도 클딧 투폭 존나 비싸고 연사 좆같이 느려서 고렙에 클딧 여유 넘치는 유저들이나 유희용으로 간간히 굴리는 마당에 저렙유저한테 그걸 시키자? 대체 생각이라는 건 어느 계정 창고에다가 처박으셨어요? 캐쉬투폭? 시바 돈 주고 쓰는 템이 그 정도 성능도 안 나오면 누가 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나마 연막마냥 아무 패널티도 없이 날로 쓰는 물건도 아니건만. 캐쉬투폭은 뭐 연막처럼 포병도 필요없이 마우스로 찍어다 툭 놓으면 그자리에 떨궈지나보죠? 그렇게 밸런스에 관심 있으시면 이탈리아 도리아 너프하라고 좀 청원 넣어봐.

경험치를 건드는 건 장기적으로 밸런스에 별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것은 이미 올전이 충분히 보여줬어. 1택 패치 걸어서 경험치에 그렇게 패널티를 먹였어도 올전 유저들은 꿋꿋이 만렙을 찍어냈고 올전은 더 이상 경험치 패널티에 연연하질 않는다고. 경험치를 더 주는 건 근본적인 해결책이 안 돼.

그러면 저렙 경순들이 잠삼을 잡는 데에 부족함이 없을 정도로 스펙을 올려주는 것도 방법이다. 사실은 이게 훨씬 더 근본적인 이야기임. 밸런스 그 자체를 건드는 것. 근데 밸런스 논하는 잠삼유저들 이 얘기는 다들 죽어도 안 하더군. 잠삼유저들도 이건 자충수가 된다는 걸 잘 알고 있으니까. 지들이 다 해먹고 라인 하나 통째로 푹찍해드시고 싶은데 스펙 올려주면 경순 보일 때마다 뒤로 빼야 되니 이건 죽어도 얘기하기 싫은 거지.

어차피 제렙 중순 이하는 냉정하게 이야기해서 대함방의 미니언 역할밖에 안 됨. 잠수함들 솔직히 가운데로 몰려오는 숙앵 포함 중경순들 보고 위협 느끼냐? 수갱하면서 무빙 치는 꼬라지들 관찰해보면 투폭 있는지 없는지 확인도 안 하고 아싸 경험치 덩어리들 몰려온다 하면서 어뢰부터 쏴제끼는 거 봐서는 택 쌓을 제물로밖에 안 보는 거 같던데? 양심이 있기는 한 건가? 니들이 한 끼 도시락으로 생각하는 애들이 님들 견제역이요?

중경순 이하 함급이 제 역할을 못하고 있으니 결국 이 게임은 전함 항모 잠수함 셋이서 치고 받는 게임인데, 전함이 잠수함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이 있긴 하냐? 아니, 항모, 잠수함까지 포함해서 잠수함들끼리 말고 잠수함에 대항이 가능한 함급이 있긴 하냐?

항모들은 대공에 존나 처맞고 그푸끼 뇌그끼 개박살나도 대공 너프하자 소리는 그렇게 잘 안 하던데. 오히려 뀨뀨 아조씨 같은 전함 유저들이 이건 우리가 쓰면서도 좀 너무한데; 하면서 대공포 너프 주장하지. 호위함 달고 있어도 잠삼 나타나는 거 보면 전함이 할 수 있는 게 튀는 거 밖에 없는 건 잠삼 모는 니들이 더 잘 알 거 아니야. 게다가 호위함은 뒤꽁무니에서 빨빨대는 애들이라 머리에서 치고 들어가면 니들 어뢰 쏠 때쯤 보임. 굳이 호위함 있는 뒤쪽으로 치고 들어가는 븅신새끼들이 호위함이 어쩌고 저쩌고 시발 ㅋㅋㅋㅋㅋ 전함은 배후공간이 없으면 기동이 안 되서 일방적으로 처맞고 터지는 애들이야. 전함유저들 라인전 서고 서로 간 보고 항모들 급폭 뇌격기 보내서 후려찍는 게 상대 전함한테 압박을 줘서 후방으로 밀어내고 바로 그 배후공간을 뺏기 위해서라고. 근데 니들은 어뢰 한 발 안 쏘고도 전함들한테 모습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상대 전함 미니맵 한 칸 이상 후퇴시키는 것도 가능해. 씨발 나는 네필에 이런 씹사기 함급이 있는데 그 함급이 제일 불만이 많다는 것도 존나게 이해가 안 된다.


캐쉬투폭으로 전함 항모 쉽게 잡는다.... 캐쉬투폭 그거 사거리 얼마나 되는지는 알고 씨부리는 거겠지? 그거에 터져나갈 전함이면 투폭 안 달고 있는 중경순한테도 터져. 단순히 전함을 잡을 수 있다는 것만으로 너프를 하자는 건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는 소리야. 클딧투폭보다 포문수 많고 연사가 3배나 빠르다는 걸 집었으면 수긍이라도 했겠다. 그래봐야 클딧투폭 버프해주는 게 낫다는 건 변하지 않음 ㅎㅎ



잡소리가 길었고 잠수함 그 자체에 대해서 논해보자.

잠수함을 처음부터 끝까지 좌우하는 키워드는 '은신'이야. 전략계 게임 치고 은신 능력, 그러니까 상대의 정보망을 무력화하는 능력이 있는 캐릭터는 어떤 식으로든 디메리트가 있어 왔음. 롤 챔피언으로 이야기하자면 가장 대표적으로 이블린이 있겠지. 이 녀석은 기동성이나 딜링이 그럭저럭 쓸만한 대신에 몸빵이 약하다는 고유한 단점이 있음.

네필에서 이러한 정보망 무력화의 대표주자로는 잠수함을 빼자면 올전이 있겠는데, 올전은 대함 타격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음. 어... 이탈리아 eoc는 일단 빼고 얘기하자. 그건 지가 어느정도 달라붙어야 해서 그런 장점을 스스로 까먹음.

잠수함에게도 은신능력에 상응하는 고유 단점이 있는데 그게 바로 잠항 34노트, 부상 40노트라는 놀라운 기동력. 뭐 대신에 작은 배수량과 좁은 피탄면적으로 인한 미친 몸빵을 가지고 있고 발당 데미지 1만 이상 넣을 수 있는 어뢰를 순식간에 난사할 수 있는 탁월한 딜링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건 네필유저라면 아주 잘 알 것임. 잠수함 유저들이 저 나쁜 기동력 때문에 도저히 못해먹겠다고 자게에 계속 언론플레이를 거는데 나는 그게 존나게 이해가 안 돼요. 님들은 님들이 모는 배가 은신상태에서 34노트밖에 안 나온다는 걸 알고 있으면서 왜 50노트 나오는 배를 굳이 뒤에서 쫒아가서 푹찍하려고 드는지 나는 그것을 이해하지 못하겠다는 말이야.

까놓고 얘기해서 잠수함 유저들이 연구라는 걸 하는지에 대해서 굉장한 의구심이 든다고 해야 하나. 보통 저렇게 처참한 기동력과 탁월한 은신능력을 갖춘 캐릭터를 다른 게임에서 운용한다면 당연히 은신능력을 활용해서 미리 길목에 치고 들어가서 기다리는 방식으로 운용함. 예상치 못한 곳에서 튀어나와서 부족한 기동력으로도 충분히 잡을 수 있는 그런 위치를 잡는다고. 그리고 34노트에 잠항시간 4분이면 그게 불가능하지도 않아. 어차피 전함들은 라인을 유지할 수밖에 없어서 실질적으로 기동할 공간은 한정적이거든.

근데 필드에서 보이는 잠수함들 8할은 수갱함들 돌격할 때 묻어들어가서 어뢰 쏴서 택 올리고 ㅎㅎ 이제 전함 좀 죽여볼까 하면서 그대로 전함한테 들어가서 푹찍을 시도함.



전함들이 전부 다 눈리신 븅신새끼들이냐? 어디 있는지 다 봤는데 그걸 당해주게? 아 물론 보고도 당하는 새끼들이 있긴 있음.

은신이 가지는 장점은 내가 뭘 할지 상대가 모르게 하는 것에 있어. 내가 어디서 튀어나올지 모르게 만들어야 의미 있는 게 은신이라고. 근데 씨발 나 여기 있다 곧 그리로 감 하고 광고를 맵 전체에다가 처때려놓고 잡으러 들어가는데 발이라도 느린 놈 잡으러 가면 몰라 필드에서 가장 빠른 애들을 잡겠다고 빨빨대고 쫒아가니 씨발 그게 잡히냐? 그리고 씨발 그렇게 광고를 처때렸으면 못 잡을 거 미리 생각하고 다음 타이밍을 잡던지 해야지 꿋꿋이 들어가서는 결국 잠항시간 다 돼서 전함들한테 처맞기 좋은 포지션 잡고 한가운데 둥둥 떠서 포격연습 좌표 찍어주고 뒤짐. 더 웃긴 건 그렇게 둥둥 떠서도 함체 작은 거 배수량 낮은 것 때문에 죽질 않아서 결국 산소 채워서 다시 내려가는 새끼들도 있고, 아예 연막 쳐서 백린연막을 잠수함 가득히 채워서 뺐다가 다시 들어오는 좃같은 새끼들도 있음. 더 개같은 게 뭔지 아냐? 그렇게 병신 같이 플레이해서 처뒤져도 전함들은 잠수함 뜰 때까지 타격을 못 주니 결국 어느 정도는 라인을 빼야 하기 때문에 라인 밀어놓은 것 때문에 뒤지고도 이득을 봄. 개씨발새끼들이야.

전함 못 잡았으니까 손해 봤다고? 니들 그 손 그 판단력으로 전함이나 항모 몰아서 1킬은 올릴 수 있냐 양심 종범한 겜알못 새끼들아?

잘하는 전함 유저들은 잠수함 올 때쯤 되면 뒤로 빼더라고? 씨발 얼마나 생각 없이 전함한테 달려댔으면 전함들이 그 타이밍을 기억까지 해가면서 잠수함 무섭다는 무빙을 대놓고 치냐? 역으로 얘기해서 그 타이밍에 니 모습 안 보여주고 한 박자 늦게 치고 들어가면 넌 아무것도 안 하고도 전함 라인 밀어내는 이득을 꽁으로 보고 예상치 못한 위치에서 튀어나가면서 전함 쓸어담을 수 있다는 건데 그런 생각은 죽어도 안 하지?

호위함 빼달라고 얘기하는 게 내 귀에는 이블린이 타워 다이브를 못 치니까 타워 은신 감지 삭제해주세요 정도의 개소리로밖에 안 들림. 은신이라는, 전략계 게임에서 각종 패널티를 몇 갑절로 처받고도 가져가는 존나 쩌는 이점을 그딴식으로밖에 못 쓰는 새끼들이 그렇게 징징대냐? 그렇다고 기동성 말고 잠수함에 다른 중요한 단점이 있냐? 뭐 사거리 정도 있긴 하네. 미친 놈들이 아닌가 진지하게 의심해야 하는 단계에 왔다고 본다.

4드론이 왜 좃같은데 씨발련들아. 할 거라고 생각을 안 했는데 갑자기 저글링이 튀어나오니까 좃같은 거 아니야. 근데 저그들이 맨날 4드론 처해대고 그 타이밍에 저글링 나오는 거 100프로면 누가 대응을 못하냐 등신새끼들아.

호위함을 없애면 무슨 짓을 해도 잠수함이 최강함급 되는데 호위함이 있든 없든 누가 봐도 오버밸런스인 거 포기해주는 척 하면서 호위함 뺏으려고 드는 거 존나게 토 나오니까 그만 해라.

댓글 없음:

댓글 쓰기